보청기 정부 지원금을 환급받으려면? 어떻게 하면 보청기 정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을까요? 해당 지원금은 보청기를 필요로 하는 난청인을 위해 정부가 시행한 정책으로, 보청기 보급율을 높이기 위한 조치입니다. 보청기 지원금을 받기 위한 절차와 조건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청기 정부지원금 환급이란?
보청기 정부 지원금(보조기기 보험 급여)은 난청인들이 보청기를 더 쉽게 구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최근 개정안에 따라 보청기 지원금은 제품 구입비와 적합한 관리요금으로 분리되어 지급됩니다.
2020년 7월 1일 개정된 보조기기 보험 급여 개정안에 따르면 보청기 정부 지원금이 제품 급여와 적합관리급여로 분리되어 지급되지만, 총액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건강보험 일반가입자는 최대 117만 9천 원, 건강보험 가입자 중 차상위 계층은 최대 131만 원, 기초생활수급자도 최대 131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정부 지원금은 5년에 1번 지급됩니다.
보청기 정부 지원금 지급 방식 변경 안내
지급 방식 변경 > 기존 단일 지급 방식에서 제품 급여와 적합 관리 급여로 분리하여 지급합니다.
적합 관리 급여 세분화> 적합 관리 급여는 초기 적합 관리와 후기 적합 관리로 나누어 지급합니다.
판매자 직접 청구 가능> 2021년 6월 30일부터 수급자(또는 가족)의 위임을 받아 판매자가 직접 적합 관리 급여를 청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후기 적합 관리 청구 기준 변경> 2021년 7월 1일부터 보청기 구매 1년 후, 각 차수별 1회 이상 후기 적합관리를 받은 후 바로 청구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후기 적합관리 비용 적용기간, 비용 신청 기간 표
상세 내용
지급 방식 변경> 보청기 구매 시 제품 가격과 별도로 적합 관리에 대한 비용을 별도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적합 관리 급여>
초기 적합 관리> 보청기를 처음 맞추고 청력 상태에 맞춰 조절하는 과정에 대한 비용 지원 후기
적합 관리> 보청기 착용 후 주기적으로 청력 상태 변화에 맞춰 조절하고, 사용법을 안내받는 과정에 대한 비용 지원 판매자 직접 청구
-수급자(또는 가족)의 위임을 받아 판매자가 직접 적합 관리 급여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가 직접 청구하는 경우, 추가 서류 제출이 필요합니다.
(보조기기 급여 지급청구 위임장, 위임하는 사람의 신분증 사본, 보조기기 판매업소 대표자의 신분증 사본)
수급자(또는 가족)가 원하는 경우, 판매자가 청구하더라도 수급자 계좌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후기 적합 관리 청구
보청기 구매 1년 후부터 1년에 한 번 이상 후기 적합관리를 받아야 청구 가능합니다.
매년 1년 단위로 최대 4회까지 청구 가능합니다.
기타
2021년 7월 31일까지는 기존 방식과 병행하여 운영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변경 사항으로 인해 수급자는 보다 편리하게 보청기 적합 관리 서비스를 받고, 판매자는 행정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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