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협심증 전조 증상! 위험 신호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by 경력자 2024. 10. 4.
반응형

대부분의 심장 질환은 혈압이나 혈류 조절 기능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합니다. 심장 주변에는 관상동맥이라고 불리는 특수한 3개의 혈관이 있으며, 이 중 하나라도 협착되거나 폐쇄되면 심장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협심증'이라 불리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협심증 전조 증상!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협심증 전조 증상으로 이 때는 가슴이 조이는 듯한 뻐근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고령이거나 흡연을 하거나, 당뇨병이나 비만 등의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혈전증이나 동맥경화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결국 혈관이 막히면서 협심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혈압이 140/90mmHg보다 높거나 항고혈압제를 복용하는 경우, 남자는 55세 이하, 여자는 65세 이하에서 허혈성 심장질환을 앓았던 부모나 형제가 있다면 위험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협심증 전조증상

대부분의 협심증 환자는 가슴이 두근거리고 압박감을 느끼며, 때로는 팔이나 턱에도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차가운 날씨나 식사 후, 운동 중에 나타나지만, 심한 협착이나 급성 혈전이 있는 경우에는 휴식 중에도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흉통이 무조건 협심증인지 의심스러운 경우가 있습니다. 정서적인 불안이나 신경적인 예민함으로 인해 흉통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협심증과는 다르게 짧은 시간 동안 나타나는 콕콕 찌르는 느낌이나 움직일 때 느껴지는 통증, 혼자 있을 때의 불안과 금세 사라지는 증상은 협심증이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육체적 활동 후 5분 이상 지속되는 흉통이 있고 안정 시 서서히 가라앉는다면 협심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협심증 전조 증상과 통증 위치

협심증을 다루기 위해서는 미리 협심증의 전조증상과 통증 위치를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며, 아래와 같은 이상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대응해야 합니다.

- 가슴 통증: 가슴 중앙이나 왼쪽에서 압박감, 쥐어짜는 느낌, 타는 듯한 통증이 생깁니다.

- 호흡 곤란: 숨이 차거나 호흡이 어려워지며, 협심증이 심각할 때에는 어지러움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 이유 없는 피로감이 지속됩니다.

- 팔, 목, 턱 통증: 통증이 팔, 목, 턱 등으로 퍼져 방사형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협심증 예방법

협심증을 예방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위험인자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삶의 자세를 개선하고,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통해 혈관 건강을 유지하며, 필요할 경우 관상동맥을 확장시키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종합 건강검진으로 심혈관과 생리 기능, 혈액 상태, 간 기능, 당뇨, 신장 기능을 확인하며 특히 고지혈증과 심장 건강을 위한 다양한 검사를 포함합니다.

약 10% 환자는 새벽에 발작하는 협심증으로 통증이 없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아무 이상이 없더라도 위험인자가 있다면 건강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협심증 통증은 주로 가슴 중앙이나 왼쪽에서 발생하며, 왼쪽 팔, 목, 턱 등으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글!

✅️[건강 의학] - 발사믹 식초 효능 건강을 위한 특별한 선택

✅️[건강 의학] - 버섯 놀라운 효능! 가을 보약 버섯 먹어야 하는 이유

✅️[일상 다반사] - 발사믹 식초 오해와 진실! 진정한 발사믹 식초는?

✅️[건강 의학] - 정제된 포화 지방, 환경 호르몬의 건강 위험성!

✅️[건강 의학] - 눈 건강 위협 백내장, 녹내장, 황반변성, 질환별 특징 수술 정보

반응형